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인터넷 장애확인

광주대학교 정보전산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인터넷 장애시 확인사항 1단계

  • 사용자 및 주변의 모든 PC가 인터넷이 안되고 있을때 : 행정실(내선:602) 또는 해당 전산 관리자(내선:884)에 고장접수
  • 사용자의 PC만 인터넷이 안되고 있을 때 : 다른 사용자의 PC를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 포트에 연결해서

    다른 사용자의 PC가 인터넷이 된다면 사용자 PC의 오류

    다른 사용자의 PC가 인터넷이 안된다면 행정실에 고장접수

주의사항
P2P 서비스 (당나귀, PDBox, 브이쉐어 등) 나 과다한 데이터 전송, 바이러스 감염이 의심 되거나 확실한 경우교내에 설치된 침입탐지 시스템 및 전산소 판단에 의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안정을 위해서 예고없이 해당 네트워크 포트를 차단하는 경우가 있음.

인터넷 장애시 확인사항 2단계

인터넷 장애시 확인사항 2단계 표 : 인터넷 장애시 확인사항을 종류별로 구분한 표입니다.
갑자기 모든 통신이안된다. 주변 다른 사람도 안되는지 확인하여 모두 안된다면 행정실로 연락한다. 본인만 안된다면 다음 페이지 참조 네트워크 정보 확인
처음 PC 설치 할때 부터 안된다. 네트워크 정보(IP 주소, Subnet Mask, Gateway,DNS)가 올바르게 입력되었는지 확인한다.(다음페이지 참조)
인터넷이 될때도 있고 안될때도 있다. 동일한 시간에 주위의 다른 PC들도 증상이 같은지 확인하고 다음 페이지를 참조하고 네트워크 정보 확인한다.
인터넷은 되는데 메일이 안된다. 아웃룩에 계정정보가 정확하게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또한 V3(바이러스 백신)의 설정에서 메일감시 기능을 해제한다.
메신저(MSN,Nate)는 되는데 인터넷이 안된다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하여 DNS가 제대로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DNS : 202.30.35.43 또는 168.126.63.1
시작 ▶ 실행 (단축키 Ctrl + R )
실행 ▶ cmd 입력 ▶ 확인
이런 창이 나오지 않는다면 PC문제로 내선번호(602)로 연락

1ipconfig /all 입력

2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IP 셋팅을 다시 확인한다.

3 ping 168.126.63.1 -t 입력

다음 그림처럼 Reply from ..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었다면 네트워크 상태는 정상이며 PC 셋팅 오류임.
보통 DNS 정보를 잘못 입력한 경우 임.
(DNS ▶ 220.69.33.43 또는 168.126.63.1 이 입력되어야 정상상태)
Request timeout 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될 경우 벽면의 다른 네트워크 포트에 연결하여 증상을 확인하고, 다른 포트에서 인터넷이 될 경우 행정실(내선:602)에 고장 접수한다.